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PET-MRI에 대하여

PET-MRI (양전자 단층 촬영 - 자기공명영상)장치란,

PET-MRI는 PET와 MRI의 장점을 합친 최첨단 영상진단장비입니다. 

PET는 암이 있는 곳을 정확히 짚어주고, MRI는 세밀한 인체지도를 그려주어 암 진단에 최적의 영상을 구현하고 판독 오류를 줄여줍니다.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인체에 대한 생화학적, 기능적 영상을 3차원으로 나타낼 수 있는 양전자 단층 촬영(PET)과 초전도 자석과 라디오 고주파를 사용하여 인체의 조직과 혈관 등을 3차원으로 검사하는 자기공명영상(MRI)을 동시에 시행 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PET-MRI를 이용한 대표적 진료분야 

(1) 두경부 암 및 뇌질환

다양한 방사성동위원소를 표지 하여 질병을 감별하며 MRI 연부조직에 대한 anatomic correlation을 정확히 하여 환자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아 및 여성환자

소아 및 여성환자의 진단 및 지속적인 경과관찰에 있어 방사선 피폭량을 최소화 합니다. 


(3) 폐암의 두경부 전이가 의심되는 환자

PET/MRI를 시행하여 PET/CT후에 시행하는 brain MRI에 대한 검사를 한번으로 동시 진행하며 경과 관찰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4) Sarcoma와 같은 soft tissue에 호발하는 환자

암의 분포를 전신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PET과 MRI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5)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환자

기존에 PET/CT상에서 다소 제약이 있었던 질환에서도 병변 감별에 도움이 되며, 전이암의 분포를 동시에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 개발된 다양한 방사선추적자로 (콜린, 아세테이트) 변경하여 PET/MRI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장비의 특장점

(1) 현재 PET-MRI 는 Philips사의 Ingenuity MR-PET과 Siemens사이 biograph mMR 출시되어있으며, Philips사의 Ingenuity MR-PET은 PET과 MRI Gantry가 분리되어 있어 순차적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장비이고, biograph mMR은 하나의 Gantry 안에서 두 가지 검사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일체형 장비이므로 두 검사를 동시에 획득하기 때문에 PET과 MRI를 차례로 얻는 순차형 장비에 비하여 검사시간을 절반 가까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검사의 정확성, 환자의 편의성, 장비의 수익성이 증대됩니다.  예를 들어 동시 획득으로 인하여 움직임에 의한 오차를 최소화하여 움직이는 장과 소변이 차오르는 방광 주변에 대한 진단 정확성이 증가합니다.


(3) Tim(Total Imaging Matrix) for MR: Tim(Total Imaging Matrix)은 전신 검사 및 Multi-station 검사 시 여러 코일을 조합함으로써 높은 신호 대 잡음(SNR)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Matrix coil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 준비가 기존 코일보다 훨씬 용이함은 물론, 특정 부위만을 위한 제한된 코일이 아니므로 필요한대로 조합하여 원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