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 취업 & 자격증/사회복지사 1급

리얼합격수기 | 사회복지사 1급| 2주 벼락치기 합격수기

공부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세요.

  - 세상에서 어떤 것이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

이0지



안녕하세요 저는 14회 사회복지사 1급 합격생입니다. 

우선 저는 사회 복지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졸업을 하면서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얻었지만 좀 더 전문적인 자격증을 위해서 1급을 준비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그때부터 1급을 따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었습니다.





□ 시험 준비방법 소개 

○ 제가 시험을 준비했던 방법을 소개하자면, 우선 저는 약 2주간 공부를 했었습니다. 제 수기를 읽고 2주 동안 공부해도 딸 수 있 구나 생각하셨다면, 큰 착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저도 처음에는 이 시험을 얕보고 그동안 배웠던 것이니까 다시 보면 알겠지 하는 마음에 기간을 적게 잡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공부를 해보니 아 내가 너무 자만했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2주 내내 거의 밤을 새가며 공부를 했고, 물론 합격을 하긴 했지만 붙을까 하는 확신은 없었습니다. 

때문에 저처럼 사회복지과를 나와서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얕보다 간 큰 코 다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 다음으로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저만의 노트를 만들어서 공부했습니다. 책도 물론 정리가 잘 되어 있지만 쓰면서 공부하면 기억에 더 잘 남기 때문에 책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내 노트를 만들자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노트를 만드는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리자면, 대부분의 문제집 앞부분에 보면 단원별로 매년 출제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출제 비율을 보며 거의 출제가 잘 되지 않는 단원은 한 번씩 읽어보기 만 하고 과감히 버렸고. 출제가 잘 되는 단원은 책을 꼼꼼하게 읽 기도 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제 노트에다 옮겨서 정리해가며 공부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노트를 예쁘게 꾸며가면서 쓸 생각을 하면 노트 작성에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내가 글씨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트를 작성한 뒤에는 문제집보다 제 노트를 위주로 공부했고 어느 정도 머리에 들어왔다 생각됐을 때 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를 풀고 나서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틀린 문제 맞춘 문제 상관없이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틀린 문제는 내가 왜 틀렸는지 뭐가 잘못된 건지 확인했고 맞힌 문제도 내가 정확히 알아서 맞힌 건지, 또한 문제의 보기 중에서 내가 모르는 내용은 없는지 점검했습니다. 또한 문제를 몇 번 풀다보면 내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 어느 곳인지 알 수 있는데 그 부분을 좀 더 중점적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 과목별 합격 득점 요인 

○ 합격 득점 요인을 몇 가지 알려드리자면 우선 많은 분들이 법제론을 가장 어려워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법제론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으며 공부할 때도 애를 먹었던 과목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법제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법의 제정 년도입니 다. 제정 년도 순서를 맞히는 문제는 거의 항상 나오고 문제의 보기에도 제정 년도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년도에 대해서는 법제론 뿐만 아니라 지역사 회복지론, 정책론 등에서도 중요하니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 다음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득점 요인은 학자마다 이론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학자와 이론을 분명히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며 생 애주기별 발달과정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연령마다 발달과정이 헷갈리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만 확실히 알고 있어도 몇 문제 정도는 쉽게 맞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실천론과 실천기술론 역시 학자마다 이론을 정확히 외워가야 하 며, 특히 실천기술론의 경우에는 치료방법이나 접근방법이 너무 나 다양하고 헷갈리기 때문에 문제를 딱 봤을 때 헷갈리지 않고 확신을 가지고 답을 고를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조사론 같은 경우에는 조사 방법에 따른 특징들을 자세히 알아 두시고, 실험집단, 통제집단, 독립변수 등 헷갈리는 용어들이 많 으니 그 용어가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외워두시길 바랍니다.



□ 기타 

○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2주간 공부를 했기 때문에 슬럼프가 올 새도 없이 밤새서 죽어라 공부만 했습니다. 

제가 시험을 얕보고 잘못한 것이기 때문에 힘들어도 슬럼프라 생각하지 않고 늦게 시작한 제 탓을 하며 뒤처지지 않게 더욱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또한 저는 혼자서 공부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스터디를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를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은 다 출근을 했기 때문에 집이 계속 비어서 집에서 항상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집에서 공부하는 게 지겹고 나태해질 때 는 기분전환 겸 도서관을 가거나 카페에 가서 공부를 했습니다. 

집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편할 수도 있지만 편한 만큼 딴 짓도 많이 하기 때문에 본인이 그런 나태함을 자제할 수 있다 생각하신다면 집에서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분들은 집을 나와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주고 싶은 조언 

8과목을 공부하고 그 모든 내용들을 머릿속에 넣고 기억해야 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때문에 저처럼 너무 기간을 적게 잡아서 스트레스 받으면서 공부하지 마시고, 기간을 넉넉하게 잡 아서 공부하는 동안 운동도 하고 친구도 만나면서 쉬엄쉬엄 공부 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세상에서 어떤 것이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만 봐도 합격률이 매번 50%가 넘지 않기 때문에 응시자 2명 중 1명은 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나는 되겠지 라는 생각도 좋지만 그것보다 내가 혹시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시고 긴장과 함께 시험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마치며

제 나름대로 합격 수기를 작성했는데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벼락치기식 공부를 했기 때문에 조언을 할 것도 없었지만 그래도 위에 제가 작성했던 방법으로 2주 동안 공부해서 나름 좋은 성적을 얻었기에 제 조언을 한 번 믿어 보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쉽지 않으시겠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출처: 큐넷 시험자료실 (http://www.q-net.or.kr)